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MART 목표설정 기법을 나의 목표 달성해보자

정보공유

by 보호월드 2020. 3. 14. 16:00

본문

 

안녕하세요, 보호월드입니다. 

작년 초 호기롭게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었다가 약 세달 가량 운영을 하고 접었었는데요. 올해는 정말 잘해보자고 마음을 굳게 먹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시작한지 벌써 일주일이 다되어가고 있습니다.


사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블로그를 하는게 굉장히 쉽지 않더라구요. 블로그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부수입창출이었는데 제가 기대한 것 만큼 블로그 성장이 빠른 것같지 않아서 너무 실망스러울 때도 있구말이죠. 물론 블로그 성장이 느린 것은 제가 요즘 바쁘다보니 1일 1포스팅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것이 컸습니다. 벌써부터 이러면 안되는데 말이지요..하하

사실 이런 푸념글을 블로그에 쓰는 것이 블로그를 꾸준히 하신 많은 구독자님들이 계신데  통틀어서 1년도 블로그를 안한 제가 참 많이 민망합니다. 하지만 제 나름대로 있는 시간 없는 시간 다털어서 하고 있으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잠깐 이 포스팅의 목적을 잊을 뻔했네요.  사실 이 포스팅을 쓰는 이유는 저의 푸념을 글로써 풀어 놓는 것도 있지만 2020년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목표를 세워 블로그에 기록을 해놔야겠다고 싶어서 입니다.

저는 평소 저의 성격이 굉장히 목표지향적인 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때로는 무모할 만큼 저의 에너지를 쏟아붓기도 할 만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 저의 목표를 기록을 해놓는다면 블로그 성장과 저의 목표 달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과거에 회사에서 집합교육을 할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때 목표를 글로 남겨놓았을 경우 목표달성 확률이 크게 상승한다는 교육을 받은적도 있었습니다. 아직 블로그 초보이기 때문에 정확히 어떠한 알고리즘으로 블로그가 성장하는지 알 수는 없기때문에 제가 배우고 알면 알수록 제가 설정한 목표 차차 발전하고 바뀔 수도 있겠죠.

​ 그리하여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저의 블로그 목표를  SMART 목표 기법에 맞추어서 한번 작성을 해서 포스팅을해보려고하는데요.

여러분들께서는 SMART 목표기법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SMART 목표 설정 이라는 것은 목표 설정 기법 중 하나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설정 기법입니다. 즉 목표를 설정할 때 SMART기법에 맞추어서만 설정하여도 목표달성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입니다. 

 SMART가 각각의 영어단어
Specific - 구체적인
Measurable - 측정가능한
Action-oriented - 행동지향적인
Realistic - 현실지향적인
Time-limited - 기간설정
의 맨 앞자를 따온 약어로서 성공하는 목표설정을 위해 설정해야할 5가지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MART 목표설정기법에 맞추어 저의 2020년 목표를 한번 작성해볼까요?

1. Specific -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설정


목표를 설정할 때는 두루뭉술한 목표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때 달성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2020년동안 블로그를 성장시키겠다라는 목표는 블로그를 언제, 어느정도의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내용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추상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목표를 설정할 때는 언제까지 달성할 것인지,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무엇을 달성할 것인지 등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이를 통해서 저의 목표를 한번 세워보면 저의 2020년 블로그 운영목표는 상반기(2020년 6월 30일) 까지 일방문자 300명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제가 이러한 목표를 설정한 이유는 블로그의 애드센스등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200~300명의 일조회수가 필요하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블로그를 통해 첫 수익을 꼭 얻어보고 싶네요.

2.Measurable - 측정가능한

다음 SMART의 'M'을 의미하는 Measurable입니다. Measurable은 측정가능한이라는 뜻으로 목표를 설정할 때 측정가능한 숫자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측정이 불가능한 목표는 관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2020년 목표를 다이어트로 세우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올 한해는 다이어트를 할거야' 보다는 '올 한해동안 5kg을 감량할거야'라는 식으로  측정가능한 수치를 목표에 쓸 때 목표달성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지요.

이를 저의 목표에 적용을 해볼까요? 저는 일방문자 300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1회 포스팅과 포스팅의 비율은 2:1 비율로 경제포스팅, 정보포스팅을 작성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틀은 경제포스팅, 하루는 정보포스팅의 방식으로 말이죠.  이러한 비율을 측정한 이유는 블로그 지수를 향상시키는데에는 전문성 있는 포스팅이 유리하기 때문인데요.

제가 힘들더라도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전문성 있는 포스팅 작성을 위해 힘써보려고 합니다!

3. Action-Oriented - 행동지향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마음이나, 심리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계획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구체적인 상황과 측정가능한 수치가 담겨진 목표를 세우더라도 이를 행동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최종적으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죠.

또한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목표를 세울때는하기 위해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저의 목표에 맞추어 한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저는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 1일 1포스팅을 계획을 했지만,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부족이라는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서 비교적 시간이 많은 날에는 가급적 2개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하고, 주말에는 3개 이상의 많은 포스팅을 작성하여 예약포스팅을 활용하는등의 방식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합니다.

즉 어떠한 상황이더라도 제가 행동할 수 있도록 고민해두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지요. 무슨말씀인지 이해가시나요? 


4. Realistic - 실현가능한 목표


꿈을 크게 가져라라는 말이 있지만 너무 터무니 없는 목표를 가져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달이 되어가는 제가 한달안에 블로그 방문자 1만명을 달성하겠다라고 목표를 세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목표를 세울 때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치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지요.

제가 상반기까지 블로그 일방문자 300명을 달성하겠다고 목표를 설정한 이유는 다른 한 블로거님의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나서였는데요 그 분께서는 일방문자 100명대에서 약 10개월간 1일 1포스팅을 하였었고 그 결과 약400~500명 수준의 일방문자를 가진 블로그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분께서는 전문성 있는 포스팅보다는 일상글 위주의 포스팅이었습니다. 때문에 저는 그 블로거님의 포스팅을 보고 제가 조금 더 전문성 있는 포스팅에 집중한다면  상반기에 일방문자 300명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목표를 세울때는 현실적으로 스스로 어느정도까지 달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 역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5. Time-limited - 기한설정

목표를 설정할 때 기한역시 굉장히 중요한데요. 기한이 길다면 열심히 달리다가 목표달성에 열의가 사라질 수도 있고 반대로 기한이 너무 짧다면 촉박함에 쫓겨 결국 목표를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목표달성에 있어선 적정수준의 기한설정이 동반되어야합니다.

저의  올해 목표 상반기까지 일 방문자 300명에서 상반기라는 기한의 의미는  우선 제가 아직까지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서 잘알지 못하고 블로그 성장이 얼마나 빠른지 느린지에 대한 속도감각이 부족하기 때문에 1년을 목표로 잡지 않고 상반기까지 목표를 잡은 것입니다.

때문에 앞으로 4개월간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린 후 블로그의 성장속도를 알게된다면 하반기에는 더욱 구체적인 기한설정이 가능하겠죠?

힘내서 한번 달려보겠습니다 ^^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아직까지 저는 블로그 포스팅 하나하나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 최선을 다해 쓴 포스팅을 다시 읽어볼 때 부족한 부분이 많아 아쉬운 점이 많을 때도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모여서 제 블로그는 차차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라는 말이 있죠. 꾸준히 저의 포스팅을 되돌아보고, 발전하는 보호월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께서도 저의 포스팅에 적극적으로 피드백 해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포스팅을 줄이려고하는데요,저 역시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SMART 목표기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또한 저의 목표를 작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저도 블로그 목표를 꼭 달성하고,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도  2020년 이루고자하시는 모든 목표를 달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잘써서 빠르게 수익내는법이 궁금하다면 ?? ↓

https://bohoworld.tistory.com/2

 

블로그 포스팅 잘쓰는법, 핵심키워드 세가지

안녕하세요 보호월드입니다. 먼저 오늘은 매우 특별한 날인데요. 바로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을 결심한 날이지요. 그말인 즉슨 여러분들께서 보고 계시는 이 포스팅이 제가 티스토리에..

bohoworld.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